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노매드랜드" 사막 속의 자유로운 여정

by 지식의 안내자 2023. 7. 5.
오늘의 영화리뷰는 "노매드랜드"입니다. 이 영화는 클로이 자오 감독의 작품이며 2020년 작 영화입니다.
12세 관람가로 승인이 됬으며, 영화 시간은 108분으로 영화가 길지 않고 부담 없이 관람할 수 있습니다. 

 

 

 

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는 소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2021년 영화가 개봉한 후 대박이 나고 각 시상식에서 상을 휩쓸었습니다.

 

노매드란?

한곳에 정착하지 않고 떠돌아다니는걸 말합니다.

 

 

영화소개

아마존에서 일을 하며 생계유지하고 있던 주인공(펀)

미국의 금융위기 사태로 인해 주인공(펀)이 살던 마을은 경제적으로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마을 주민들은 하나둘씩 마을을 떠나게 되고 그 마을은 황폐해지고 경제 위기로 폐허가 된 도시에 겨울이 찾아오고 일자리마저 잃은 주인공(펀)은 그곳을 떠나지 못하게 되고 사랑하던 남편마저 암으로 인해 세상을 떠나버리게 되고 주인공(펀)은 남편을 그리워하다 낡은 벤을 구입해 자기가 살고 있던 집을 떠나 노매드 인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주인공(펀)은 낡은 벤을 타고 계속 이동하면서 생활과 숙식을 해결해오던 주인공(펀)은 떠돌아다니는 노매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파트타임 일을 하면서 생활을 버티며 살아갑니다. 그러다 같은 곳에서 일하는 곳에서 자신과 같은 노매드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을 알게 되고 노매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임(RTR)을 알게 되고 주인공(펀)은 그곳의 장소에 가게 되고 그곳에 많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날이 어두워지고 노마드 생활을 하는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하게 되는데, 대부분 사람의 사연은 상실이었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노마드 생활을 선택하기까지 과정을 사람들과 함께 진솔한 대화를 합니다. 주인공(펀)은 노마드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적응을 해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물물교환을 할 때 잠시 만났던 데이브를 어떤 한 바에서 만나게 되고 두사람은 친해질 시간도 없이 각자 여정을 가게 됩니다.

 

가던 도중 주인공(펀)의 낡은 벤 타이어가 펑크 나게 되고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곳을 찾던 도중 할머니(스웽키)를 만나게 됩니다. 그 할머니는 주인공(펀)에게 물건들을 공짜로 주었고 알고 보니 시한부를 받으신 상태였습니다. 할머니(스웽키)는 마지막 생활을 병원에서 보내고 싶지 않아 자신이 좋아하던 여행을 하겠다고 말합니다. 그날 이후 둘을 가까운 사이가 됬고 주인공(펀)은 할머니(스웽키)에게 죽은 자기 남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야기하고, 다음날 둘은 다시 여정을 떠나게 되고 주인공(펀)은 혼자가 됩니다.

 

새롭게 떠나온 곳에서 주인공(펀)은 그곳의 캠핑 관리직을 맡게 되고 그곳에서 데이브와 린다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데이브는 그곳에서 곧 떠날 예정이었고 주인공(펀)에게 같이 떠나자고 말하게 됩니다. 주인공(펀)은 흔쾌히 수락하게 되고 계속 혼자였던 주인공(펀)은 처음으로 누군가와 함께 여정을 떠나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얼마 안 가 데이브의 아들이 찾아오고 데이브에게 집으로 가자고 말합니다. 데이브는 주인공(펀)에게 같이 가자고 말했지만 주인공(펀)은 이번은 안가겠다고 말하고 다시 혼자가 됩니다. 자신의 보금자리였던 낡은 벤은 갑자기 고장이 나게 되고 어쩔 수 없이 주인공(펀)은 데이브 집에 가게 됩니다. 다 같이 모여있는 데이브의 가족들을 보고 복잡한 심정이 들게 됩니다. 그리고 데이브의 집에서 나오게 되고 혼자 자신의 길을 걷습니다. 

 

 

감상 후기

영화에서 나오는 스웽키라는 할머니가 나오는데 그 할머니를 보고 인생을 살아가는데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된 거 같습니다. 할머니는 시한부 판정을 받게 되는데 마지막을 병원에서 보내고 싶지 않아서 자신이 좋아했던 것을 하기 위해 캠핑 트립을 시작하게 되고 할머니는 좋아하는 곳을 떠나기 전 캠핑카 페인트칠도 꼼꼼하게 하고 할머니 방식대로 이쁘게 정성스럽게 꾸몄습니다. 만약 저였으면 어차피 마지막인거 좌절감에 나가지도 않을 거 같은데 저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을 보니 더욱 인상 깊었고 살아가는 데 있어서 안좋은 일이 있거나 소식이 들리더라도 좌절하지 않는 모습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